본문 바로가기
건강한팁/건강에관한이야기

인후염 증상, 아픈 목을 쉬게 해요.

by 홍밥[HONGBOB] 2020. 1. 21.

인후염 증상을 알아보기 전에, 인후란 신체의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후 - 목구멍을 전문적으로 이르는 말.

인두 - 식도와 후두에 붙어 있는 깔때기 모양의 부분

후두 - 인두와 기관 사이의 부분, 소리를 내고 이물질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인후염 혹은 인후두염은 세균 혹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되는데 인후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뜻합니다.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은 감기, 과로, 세균 등으로 나타나며, 만성인후염의 원인으로는 지나친 과로와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으로 목의 혹사로 나타나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후염 증상.

증세 초기에는 가벼운 기침으로 감기라고 생각하겠지만, 증세가 심해지면 통증이 심해져 음식을 삼키기에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인두가 건조하고 이물감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감기와 비슷하게 두통, 고열, 식욕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입에서는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많이 끼고 후두까지 염증이 번지게 되면, 목소리가 쉬기도 합니다. 급성의 경우에는 목이 마르고 따가우며, 고열과 음식을 삼키기에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또다른 증상으로는 가래, 기침, 변비 등이 나타나고 만성인 경우에는 목이 마르고 아프며 간지러움, 몸이 피로하게 됩니다. 인후염의 경우는 대표적으로 목이 붓고 몸에 열이난다. 목감기인가? 생각하는 증상과 비슷합니다.

인후염 치료법.

모든 병은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건조한 목을 위해서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처방을 받아 진통제 및 항상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처방 외에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목염증에 좋은 약들도 도움이 됩니다.

인후두 역류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위산억제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염의 경우는 푹쉬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일이 많은 가벼운 증상인데요. 나이가 많은 노인들의 경우는 면역 능력이 떨어져, 부비강염, 중이염, 기관지염 폐렴 등의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조하고 추운 날씨, 인후염을 미리 예방하자.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고, 목을 혹사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과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입과 목에 관련된 질병이기 때문에 구강에 대한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도 인후염을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목이 음식을 삼키는데 너무나 아픈 상황이라면, 인후염 증상을 비교해보고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