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팁/여성,산모건강

임신중독증 증상 어떤 것들이 나타나나요?

by 홍밥[HONGBOB] 2019. 12. 25.

오늘은 임신중독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점차 산모들의 고령 임신비율이 증가하고, 출산율도 0.977명으로 떨어지고 있으니 출산과 산후조리에 있어서 관심이 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중독증이란 단어 때문에 끊임없이 임신을 하고 싶어하는 증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신중독증이란?

임산부 5대 사망원인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는 이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임신중독증은 하나의 질환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임신중 발생하는 연속적인 고혈압성 질환을 뜻합니다. '전자간증'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임신을 하기 전에는 정상 혈압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임신을 한 지 20주 이후에 혈압이 140/90mmHg 이상 오른 경우 그리고 소변에서 단백뇨가 검출되거나 혈소판의 수치가 감소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또 '자간전증'의 경우로는 손, 발이 부으며 경련과 함께 발작이 유발되는 상태입니다.

임신성 고혈압과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데, 바로 소변에서 단백뇨가 검출 여부입니다. 또 임신 20주 이후에는 고혈압이었지만 출산을 앞둔 12주 이내에 혈압이 정상수치로 되돌아오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중독증과는 다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독증 증상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임신성 고혈압과 단백뇨가 나타납니다.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 진단을 받았다면, 임신중독증일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하지만 수많은 사례들을 보면 임신중독증에 걸렸지만 환자의 32%에게 단백뇨 증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고혈압, 단백뇨 외에도 부종, 두통, 매스꺼움, 구토, 상복부통증, 하부요통, 시력저하, 급격한 체중증가 등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임신중독증 확실하게 아는 방법.

임신중독증이 계속해서 진행된다면 몸에 나타나는 변화로는 소변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두통과 상복부통증이 심해지고,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서 시야가 갑자기 흐려지면서, 일시적인 시력저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시야가 안 보이는 증상의 경우는 분만 후, 회복하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대게 경련이 유발되기 전에 나타나기 때문에 산모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임신중독증의 원인은? 유전학적이다, 면역학적이다. 이야기는 많지만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압측정과 소변검사로 조기진단으로 대처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