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팁/잡다한지식모음

배당금 확인 및 지급일, 영웅문 MTS는 간단한 내역만 가능.

by 홍밥[HONGBOB] 2019. 12. 20.

주식 투자의 경우는 주가가 오르는 것만으로 수익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죠, 은행 예금과 마찬가지로 이자처럼 배당금을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은행이자와 다른 점은 단 하루만 가지고 있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된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은 배당금이 얼마일지 언제 지급받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가지고 있어야 받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사실 저도 마음 편하게 가지고 있다가 4월 중순이면 알아서 세금까지 계산되어 들어오니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일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회사들이 배당금을 주는 것도 아니지요.

최근 뉴스로 알게된 점이라면 SM엔터같은 경우에는 상장 이후로 배당을 한 번도 해본적이 없다고 하죠. 그리고 영업이익의 많은 부분을 라이크기획이 가져가고 있다고 하니 충격이었습니다.

회사의 사정에 따라서 매년 변하는 배당금, 작년에 5%를 주었다고해서 꼭 올해도 5%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작년에 비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면 그에 따라서, 변하지만 그래도 작년 기준으로 큰 변화가 없는 곳도 많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 증권정보포털 SEIBRO에서 주식을 클릭, 배당정보를 확인하시면 간편합니다.

현재는 올해 배당지급일이 나온 기업은 없기 때문에 과거의 기록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EIBRO 배당정보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당금을 확인하고 지급일까지 표시가 되는데요. 정기주주총회 후 30일 이내로 배당금을 지급하여야 하기에 대부분의 회사들이 3월에 주총을 실시하고 배당금은 4월 안에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언제까지 가지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까?

12월 31일 영업일 기준으로 D+2일, 주주명부를 폐쇄하기에 마지막 영업일 휴장일, 12월 29일 휴무 등 생각해서, 12월 26일 장마감까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6일 매도 그리고 27일 매수는 안됩니다. 그냥 12월 26일이란 날짜를 외우는게 편합니다.

26일 매수하고 다음날 바로 팔아버려도 상관은 없지만, 배당락이라고 하여 배당금 지급으로 인한 주가하락이 있기에, 배당금은 받을지 몰라도, 주가의 시세는 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 바로 매도하시는 분은 없습니다. 또한 배당락의 경우는 회사가 문제가 있지않은 이상, 기간은 다르겠지만 회복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기다리셔도 무방합니다.

결국에는 자신만의 확실한 기준과 선택에 따라서 달라지겠지요. 배당없이 매매를 통한 수익에 자신있다면 이 글은 아무 소용이 없겠지요.

개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 키움증권 영웅문 MTS에서는 배당금이 얼마나 들어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계좌로 들어가 윗란에서 거래내역으로 들어가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아서 배당금에 대한 세금 15.4% 제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얼마가 들어왔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영웅문 HTS의 경우는 권리정보[0367] 상세조회, 배당을 선택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큰 금액으로 주식투자를 하지않습니다. 작년에 받았던 배당금들을 보니 그래도 꽤나 쏠쏠하더라고요. 주식을 오랜 시간들여다 보지 못하니, 기간을 두고 조금씩 배당주 하나를 사모으고 있습니다. 이제 올해 거래일도 정말 얼마 안남았네요. 배당을 노리시는 분들이라면 12월 26일까지는 보유하고 계셔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