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팁/건강에관한이야기

잠 잘오는 방법, 자기전 생활과 습관이 중요하네.

by 홍밥[HONGBOB] 2019. 9. 7.

잠이 안 오는 이유로는 대표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많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이 없으면 다음날 생활이 활기차지 못하고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서, 불규칙적인 수면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평균수명을 80세라고 가정한다면 잠을 자는 시간은 25년이라고 합니다. 또 수면은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활기찬 하루의 원동력이기에 잠을 잘 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잠 못드는 분들을 위해서, 잠 잘 오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 잠 잘오는 방법으로 반신욕을 추천합니다. 따듯한 물로 반식욕을 하게 될 경우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뭉친 근육까지도 풀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잠을 잘 오게 만들어 줍니다. 너무나 뜨거운 물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의 물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 잘오는 방법 두 번째, 햇빛을 쬐는 것입니다. 낮 시간에 햇빛을 쬐게 될 경우에는 우리 몸에서 수면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성분인 멜라토닌이 억제되기 때문에 낮에 낮잠이 오지 않게 해주며, 밤에는 어두워지면서 자연스럽게 멜라토닌이 촉진되어 잠이 잘 오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 잠이 잘오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예로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포만감을 주고, 근육을 풀어주는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이 풍부하여 잠을 더 잘 오게 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네 번째,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 누구나 잘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카페인의 경우는 잠드는 것을 방해하는 성분으로 카페인에 민감한 경우는 오후 1시 이후로 마시는 커피가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니코틴 역시 수면에 방해가 되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변에 전자기기를 끄는 것입니다.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 TV, 컴퓨터에서 나오는 빛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되고, 멜라토닌 생성을 줄이기 때문에 수면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평소의 습관도 잠에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1. 매일 아침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

2. 잠이 안온다고 시계나 핸드폰 보지 않기.

3. 잠이 안 오면 잠자리 위치나 방향을 바꿔보자.

4. 되도록이면 낮잠을 자기 않기.

오늘 잠 잘 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느껴지는 것으로는 평소의 생활습관과 음식물 섭취가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하루의 컨디션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는 잠. 이러한 방법을 참고해서 더 이상 뒤척이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