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팁/잡다한지식모음

키움증권 대차해지 방법 [MTS영웅문 사용법]

by 홍밥[HONGBOB] 2019. 12. 10.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들어보셨을 것이 바로 공매도입니다. 셀트리온, 에이치엘비 등이 공매도세력들에게 전면으로 싸우겠다고 이야기를 했던 종목이었으며, 그리고 실제로 주가의 폭등으로 많은 손해를 입힌 경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악의적인 뉴스 혹은 리포트를 통해서 주가가 폭락하면, 여러 토론게시판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하나있는데 대차해지해서, 공매도세력들을 척결하자. 무슨 소리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경우는 내부의 영향 그리고 외부의 영향 등 바람 한 번 불면 매우 쉽게 폭락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지수가 크게 폭락하면 나오는 이야기로 한시적으로 공매도를 중지하자. 물론 그런 적은 최근들어서는 없는 듯하다. 아예 공매도를 없애달라고 국민청원 등으로 이야기해봐도 들어주지 않고, 돌아오는 이야기는 공매도의 순기능이 있다는 소리만 돌아온다. 그렇게 아직까지도 많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외국인과 기관의 경우는 양쪽으로 오르던, 떨어지던 수익을 볼 수 있는 상황인데 개인의 경우는 한 방향으로만 투자가 가능하니, 굉장히 불리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장에서 살아남기위해서는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란 말 그대로 없는 주식을 매도한다는 뜻입니다.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주식을 빌려서 미리 팔고, 나중에 갚는 투자방식입니다. 세력은 개인에게 값싼 이자를 주고 주식을 빌려와 매도하고 주가가 폭락하면 다시 싸게 사서, 원래 주인에게 주식을 돌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군가 나 모르게 나의 주식으로 공매도를 하는데 사용한다고? 그래서 대차해지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난 그런거 신청한적 없는데? 하실지 모르겠지만, 계좌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세히 듣지않았거나, 모르는거니 확인이라도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인 키움증권의 MTS 영웅문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그냥 제가 쓰기 때문이에요. 영웅문을 가장 먼저 키시면 어떤 화면이라도 뜰텐데, 왼쪽의 아래에 모든 메뉴창을 볼 수 있는 창을 클릭합니다.

왼쪽 창에 나오는 큰 카테고리가 나오고요. 가장 위에 주식을 누릅니다. 저와 같은 화면이 안보인다면, 아마 2번 버튼이 펼쳐져있는 것일텐데, 누르면 저와 같은 화면으로 변합니다. 그냥 밑으로 쭈욱 내리셔도 됩니다. 주식대여를 찾아서 들어가면 서비스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주식 대차거래에도 좋은 점은 있습니다. 나의 주식이 다른 세력들에게 대여가 되었다면 이자를 받기 때문이지요. 대여되었다고 하더라도, 실시간으로 매도가 가능하다? 이건 저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인데, 자세한 사항은 초보인 제가 설명드리기엔 무리가 있네요.

이렇게나 간단한데, 나의 주식을 가지고 공매도에 사용한다니, 언젠가는 오르겠지라는 생각으로 그냥 가만히 두시질 않길 바랍니다.

키움증권 대차해지를 위해서 MTS를 켜본 결과, 전 신청이 안되어있더군요. 개인 하나가 신청한다고 해서, 과연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이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있는지 아닌지 모르는 분들도 많으신데, 저도 이 포스팅을 위해서 여러 블로그를 참고해본 결과로 1000명이 1000주 해지하면 공매도세력은 100만주를 상환해야하는 상황이 오며 숏커버링이 들어올 것이다. 라는 표현을 해주셨습니다.

사실 개인들이 살아남는 방법으로는 공매도와 싸우기보다는 상황에 대응하고 멀리서 시장을 관망하면서 기회를 노리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영웅문 사용법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키움증권 고객선테를 통해서 주식대여서비스에 가입되어있는지 알아보고, 전화로 해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