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팁/부동산지식

임차인 임대인 뜻 그리고 의무 및 권리.

by 홍밥[HONGBOB] 2019. 12. 7.

부동산에서 전세 혹은 월세를 계약하면서 계약서에 적혀있는 임대인, 임차인이라는 단어를 보게 되는데요. 의미는 대충 알고 있지만 간혹 헷갈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명확한 뜻에 대해서 설명하라면 어렵기도 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임차인, 임대인의 뜻과 그들이 각자 갖는 의무와 권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대인의 뜻.

임대인이란? 계약에 따라서 일정한 비용을 받고 상가, 주택, 토지 등을 타인에게 빌려주는 사람입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건물주라 불리는 사람들, 집주인,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으로 계약된 기간 동안 해당 공간을 빌려주면서 부동산 임대 수익을 얻는 사람입니다.

임대인의 의무

세입자가 부동산을 사용하고 수익하게 해줄 의무가 있이며, 사용함에 있어서 부적합한 상태일 때 수리해주고, 방해물을 제거해줘야하는 담보책임이 있습니다. [서로의 합의에 의한 특약사항은 제외]

임차인의 계약이 끝나면 보증금을 돌려줘야 하는 임대차 보증금 반환의 의무.

임대인의 권리

권리인 차임 청구권, 부동산을 사용하는 세입자에게 차임 즉 계약서상 작성된 월세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또한 임대물의 반환청구권 및 임대물 보존에 필요한 행위를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임차인의 뜻.

임차인이란? 임대인의 반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을 통해서 주택, 상가, 토지를 일정 기간의 조건으로 빌려서 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세입자라고도 불리며 전세, 월세 등의 방법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계약기간 동안 사용하면서 임차인도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임차인의 의무.

차임 지급의무, 임차물 반환 의무로 부동산을 임대해서 사용하는데 대한 비용을 지급해야하는 차임지급의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계약기간이 끝난 후에는 부동산의 반환 임대 시작 시의 원래 상태로 복구해놔야 하는 임차물 반환의 의무 및 원상 회복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임차인의 권리.

비용상환 청구권, 부동산을 사용하고 수익할 수 있는 권리와 필요비상환청구권, 유익비 상환청구권, 차임 감액청구권 등이 있습니다. [비용상환 청구권이란? 남을 대신하여 비용을 지출한 사람이 본래 물어야 할 사람에 대하여 가지는 상환 청구권.]

임차인, 임대인의 뜻은 알고 계셔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의무와 권리까지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으세요. 쉬우면서도 은근히 헷갈리는 부동산 용어들, 잘 기억해두고 부동산을 계약할 당시 혹은 사용하시면서 청구할 수 있는 내용은 자신있게 의견을 내세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