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사용법

유튜브 업로드 시 확인할 것들 [태그, 섬네일, 제목 등]

by 홍밥[HONGBOB] 2020. 9. 9.

나는 이제 운영하는 채널이 없다만 '아무것도 아닌 놈이 무슨 설명이냐~' 생각하실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정말 간단한 사항들도 모르고 무대포식으로 유튜브를 하는 친구를 보고서 생각했다. 잘알고 분명 다들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모르는 왕초보자들도 분명히 존재하는구나. 어떤 이들은 이런걸? 설명해준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첫 유튜브 영상 업로드를 하고 있다면 참고할만한 사항이니 함께 확인해보자.

나의 유튜브 첫 영상 드디어 업로드!

언제나 설레는 시간이다. 과연 어떤 반응들이 나올까? 떡상을 경험해서 나도 다른 유명한 유튜버들처럼 되는 것은 아닐까? 상상해보지만 무엇을 생각하더라도 기대에 미치지못하는 반응으로 포기하지 말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의 떡상만을 기대하기보다도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자. 그것이 바로 제목, 설명, 섬네일, 태그 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제 아는 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는데 태그 넣는 것도 모르더라.

무조건 처음부터 설명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혹은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만들기[캠고더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 실시간 스트리밍은 경험해보지 않았으니 설명은 불가하다. 왕초보라는 기준이라면 아직 실시간은 어렵다고 판단 그냥 넘어가도록 하자. 업로드를 클릭하면 나오는 아래 화면.

파일선택 혹은 유튜브에 업로드할 영상을 드래그하면 이제 영상의 세부정보, 동영상 요소, 공개 상태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가장 아래에는 내가 업로드하는 영상이 한번더 인코딩[유튜브에 맞게 압축]되는 과정을 거치며 업로드가 진행된다.

 

 

이 시간을 활용하여 이제 유튜브 알고리즘이 동영상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목과 태그, 설명을 첨부하도록 하자. 왕초보라면 제목에 검색이 될만한 키워드를 앞쪽에 넣는 것이 좋다.

유명한 유튜버도 아닌데

[나쁜 예시] 9월 9일 일상, 특정 동네이름 + 산책 브이로그, 서점에서 책을 사다.

검색은 물론이고 시청자가 동영상을 클릭하는데 매력이 없는 제목이다. 물론 제목은 이상하더라도 섬네일에 신세경이라면? 답은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또 유튜브에게 잘보여야하는 입장인데 설명란 대충 비워두지 말고 영상이 이야기하려는 주제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꼭 적어두자.

유튜브 업로드 [태그, 카테고리]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의 영상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관련 영상의 주시청자에게 알맞게 뿌려줄테니까. 그것이 제목, 설명, 태그가 대표적인데 실제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에 나온 설명으로 이야기하자면

동영상 제목, 미리보기 이미지[섬네일], 설명은 동영상을 검색하는 데 중요한 메타데이터입니다. 이러한 주요 정보는 시청자가 어떤 동영상을 시청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동영상의 주제를 파악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설명을 남용하는 것도 안됩니다. 내용과ㅏ 관련이 없는 태그를 줄줄 늘어놓는 것은 커뮤니티 가이드에 어긋나니 계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설명에 태그를 이용하지 말고 아래 태그란 동영상을 가장 잘 설명하는 키워드와 문구를 넣으세요.

제목과 설명을 적었다면 아래에 옵션더보기를 클릭한다. 가장 위에 보이는 것은 유료광고 포함이라는 문구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체크란이고, 아래에 태그를 넣을 수 있다. 너무 남발하지 말자, 유튜브 정책에도 과도한 태그는 스팸, 현혹 행위, 사기에 대한 정책을 위반한다고 나와있다.

 

 

또한 아래에는 카테고리가 있다. 내가 업로드하는 영상의 주제를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알고리즘이 당신의 영상을 시청자들에게 뿌려줄때 해당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우선으로 보여줄테니 말이다.

[물론 단순하게 딱! 이것이라고 할 수 없지..그럼 누구나 100만 유튜버가 됐겠지.]

내 채널에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요소.

대체로 유튜브는 시청지속 시간이 짧다. 이것도 알고리즘이 내 동영상이 좋은지 안좋은지를 판단하는 요소 중에 하나인데 뭐 그것까진 설명하긴 어렵고 오늘은 일단 업로드에 대한 설명글이니 세부정보를 모두 작성했다면 다음은 동영상 요소이다. 시청지속 시간이 긴 사람이라면 이것을 마주할 수 있다. 영상이 끝날때 나오는 구독버튼과 다른 영상추천이다.

내 채널에 남아있도록 도와주는 요소 중에 하나이지만 끝까지 보는 사람들에게만 나오는 화면인지라 사실 이걸 통해서 다른 영상까지 시청하는 사람들은 적은게 사실이다. 그렇다고 안넣는 것보단 넣는게 무조건 좋겠지. 어디서 어떤 확률이 터질지 모르니..한번 추가해두면 동영상에서 가져오기로 매번 이용할 수 있다.

 

 

굉장히 직관적인 화면에 자기가 원하는대로 움직이고 시간 조정이 가능하니 별다른 설명은 필요없겠다.

업로드 공개? 비공개?

처음 기쁜 마음에 업로드를 바로 하기보다는 일부공개 혹은 비공개로 올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에서 저작권으로 걸린다면 나중에 노란딱지 혹은 수익이 원저작권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사용 음악이 애매하다. 다른 곳에서 가져온 영상소스가 불안하다면 우선 비공개 혹은 일부 공개로 업로드하고 유튜브의 판단을 기다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이게 5분~10분만에 바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추후에 갑자기 걸리는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에 비공개 업로드 후 1시간은 기다려보자. 이상이 없다면 공개로 돌려 구독자, 시청자들이 볼 수 있게 만들자.


실제 바로 공개로 했다가 많은 구독자들이 댓글을 남겼는데 저작권 혹은 연령제한으로 인해서 삭제 후 재편집해서 업로드하면 먼저 댓글을 남긴 사람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이미 시청한 사람들은 또 댓글을 달지않더라..조심할 사항이지 결국에는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운영하자.

댓글